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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FI

FI 용어 정리 2/3

DrkLion 2007. 10. 29. 10:41

 

 

Clearing Account (중간계정)

임시 엔트리가 전기 되는 계정 중간 계정은 회계 절차상 반제를 목적으로 설정되는 보조 계정이다.

중간계정을 만드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 거래의 시간차 (물건입고와 송장 수납간의 시간차로 생기는 중간계정 : GR/IR계정)

- 조직의 업무 분할로 인해 생김 (은행중간계정)

- 불분명한 거래

 

 

Clearing Procedure (반제 절차)

미결항목을 반제하는 절차. 시스템은 가지 절차를 제공한다.

첫번째: 계정의 반제

두번째: 미결항목을 반제 시키면서 전표를 전기하는 것이다.

계정을 반제 때는 동일한 통화로 입력된 항목만을 반제 있고 추가 Data 입력이 불가능하다. 첫번째 절차는 임시 계정을 반제 사용할 있다. 반제와 동시에 전기가 되는 두번째 절차에는 예를 들어 고객으로부터 받은 대금의 전기 (해당 미결항목의 반제) 대금으로 결제된 송장의 반제를 하나의 Transaction 으로 동시에 처리할 있다.

 

 

Clearing Transaction (반제 거래)

현금 수납 구매처에 수표를 지급하는 것과 같이 반제 절차를 촉발 시키는 거래

 

 

Client

일반적으로는 CS (Client-Server) 환경 하에서 End User 들이 사용하고 있는 PC 들을 Client 라고 부르지만 SAP R/3 상에서의 Client 이와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회사에 SAP 설치한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하나의 Database Server 설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SAP 3 Tier Architecture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DB Server, Application Server, Presentation Server 구조를 의미한다), DB 상에서 Data 들이 나누어지는 최상위 단위가 Client 이다. (예외적으로 국가나 통화등에 대한 정의사항등과 같이 특정 Client 무관하게 (Client Independent) 관리되는 Data 들도 있다). 따라서 SAP R/3 시스템에 Logon 하는 경우 User name, Password 함께 반드시 Client (숫자 3자리) 이름을 입력해야 한다.

기술적으로는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Data 들이 저장되어 있는 Table 들의 대부분은 Client Key Field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있다.

한편 업무적으로는 Client Data 집계의 최상위 단위이므로 그룹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수도 있으나 (SAP 내에서 사용되는 조직구조를 설명하는 경우 Client 계층구조상의 최상위 단위로 제시되는 경우가 흔함), 실질적으로 그룹 대부분의 회사가 하나의 DB Server 하의 하나의 Client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의미는 아니라고 있다.

 

 

Closing (마감)

다음과 같은 마감 절차들과 관련된 업무들의 계획과 수행

- 일일 마감

- 월간 마감

- 년말 마감

 

 

Consignment

공급업체가 고객의 장소에 자재를 배치하여 관리하는 방식. 공급업체는 자재가 위탁창고에서 출고되기 전까지는 해당 자재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한다. 자재가 출고되어야만 위탁재고에 대한 대금지급의무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급업체는 정기적으로 위탁재고 출고현황을 통고 받는다.

 

 

Contact person

공급업체의 판매 또는 영업부서와 접촉하는 고객 직원.

 

 

Contract

공급업체와 체결하는 장기계약으로 고객 필요에 따라 생성되는 개별적인 release order 의해 이행된다.

 

 

Correspondence (통신 문서)

회사가 발송하고 수신하는 서면으로 작성된 모든 의사소통 수단, 주문 확인서, 지급통지서, 독촉장 등이 포함된다.

 

 

Credit Memo (대변메모)

고객으로부터 받을 외상매출금을 줄이는 거래.  고객이 손상된 제품을 반송할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차변 메모는 외상매입금을 줄이는 거래로 손상된 제품을 구매처로 되돌려 보낼 경우 등이 해당된다.

Customer Master Record (고객 마스터 레코드)

고객과의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Data 고객주소와 은행 Data 등이 포함된다.

 

 

Customizing or Configuration

SAP R/3 ERP시스템의 특성상 이미 완성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그대로 설치하기만 하면 사용할 있다. 그러나 회사가 원하는 프로세스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실정에 맞도록 시스템을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범용성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SAP 프로세스나 기능별로 많은 선택 가능한 조건 (Parameter) 들을 담고 있는데, 이러한 Parameter 들을 회사가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하는 작업을 Customizing 또는 Configuration 이라고 한다.

SAP R/3 Implementation 하는 과정을 보면 먼저 현재의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또는 To-Be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확정하는 Process Define 단계를 밟고 그것을 실현할 있도록 Customizing 작업을 하게 된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Implementation 전체의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은 Customizing단계가 아니라 Process Define 단계이다. , 프로세스와 구현안이 확정이 상태에서는 SAP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기만 하면 Customizing 작업자체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는 않는다. 물론 SAP 담고 있는 기능들과 그것을 위해 Customizing 가능한 부분과 대체 안을 체계적으로 아는 데에는 많은 Study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로 Customizing 작업을 위해 과거 (2.X Version 까지) 에는 메뉴방식으로 작업단계를 구성하였으나, 이를 변경하여 현재에는 Customizing 작업을 Tree 형식 으로 구조화 "IMG(Implementation Guide)" 제공하고 있다. IMG SAP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회사가 원하는 항목들만 선택한 Enterprise IMG 특정 SAP Implementation 작업에서 필요한 항목들만을 모은 Project IMG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Daily Closing (일일마감)

거래를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하루의 업무를 마감하면서 취하는 조치

 

 

Due-date (만기일)

채권자가 받아야 금액을 채무자가 지불해야 하는 날짜.

예를 들어 ()어음을 시스템에 입력할 만기일을 입력한다.

 

 

Discounting (어음 할인)

아직 만기가 되지 않는 () 어음을 은행에 예치하여 만기일까지의 이자 (할인)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만큼을 받음

 

 

Distribution channel

판매자재가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조직단위. 유통결로는 사업을 추진하는 방법과 유통활동에 관여하는 조직 등을 규정한다.

 

Division

유통을 감독하고 특정 판매자재의 수익성을 관리하기 위해 설치된 조직단위. 분할납품, 단가, 지급조건 고객별로 특수한 사항을 제품군별로 지정할 있다.

 

 

Document (전표)

거래행위의 증빙자료. SAP SAP 전표와 송장, 수표, 은행잔고 명세서등과 같은 일반적인 전표를 구별한다. SAP 전표에는 회계전표, 샘플전표, 반복입력전표 등이 있다. 회계전표는 시스템에 사업거래를 기록하고 샘플전표와 반복입력 전표는 Data 입력을 간편하게 하기위해 사용된다.

Document 라는 용어는 SAP 모듈 전체에서 사용된다. , FI Accounting (FI) Document, CO CO Document, MM Material Document, SD SD Document 또는 Sales Document 등이 예이다. 재무회계상의 거래나, 물류상의 Transaction 대해 SAP 거래처리의 내용을 담고 있는 Object Document 라고 부르고 있다. 예를 들어 MM Material Document 함은 자재전표로 해석 수도 있으며, 원재료, 제품 등의 입고, 출고, 이동 등의 기록을 담고 있다.

FI Document 회계전표(Accounting Document) 말한다. FI 회계전표는 Header Line Item 2 단계구조로 되어 있으며, Header 에는 전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사항들 (예를 들어,전표유형, 기표일자, 증빙일자, 거래통화, 회사코드, 적요, 참조번호 ) 저장되며, Line Item 에는 /대변의 각각의 계정관련 사항들 (Account, Posting Key,금액, 비용귀속부서 (Cost center), 참조번호, 적요 ) 저장된다.

 

 

Document Currency (전표통화)

전표가 전기될 사용되는 통화.

 

 

Document Date (증빙일자)

구매처 송장과 같은 전표가 원래 준비된 일자. 날짜는 전기일자와 일치하지 않을 있다.

 

 

Document Entry (전표입력)

SAP 시스템에 거래를 수동 또는 자동으로 기록하는 절차로 거래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일련의 Data 입력 화면에 입력한다. Dialog Interface 통해 자동으로 Data 입력이 진행된다.

 

 

Document Header (전표헤더)

전표일자,전표번호와 같은 전표에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전표의 일부분

 

 

Document Number (전표번호)

회계년도 동안 회사코드에서 발생한 모든 거래를 파악할 있는

 

Document Type (전표유형)

전기 거래를 구분하는 키로 고객,구매처 ,총계정원장등과 같은 계정 유형들 어떠한 유형의 계정에 전기할 것인지를 결정짓는다.

 

 

Document Principle (전표생성원칙)

SAP 회계전표에는 "하나의 전표에는 하나의 거래 (하나의 증빙) 기록 (One Invoice(Transaction) = One Document)" 하는 원칙이 적용되며 이를 Document Principle 이라고도 한다. , 기존의 회계전표에는 여러 거래의 내용을 축약하거나 복합하는 이른 , "복합분개" 형식으로 기표를 하는 관행이 허용되었으나, SAP 에서는 이것이 제한되고 있다. 하나의 전표에 여러 거래를 기록하면, 정보가 혼재 된다는 업무상의 제약도 있을 있으나, SAP 구조상 복합분개를 하게 되면 전표생성 자체가 불가한 경우가 있거나, 전표생성은 되더라고 이후의 프로세스나 정보추출에 장애를 받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관계사와의 거래와 일반거래처와의 거래를 한번에 기표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AR AP 발생거래를 하나의 전표로 하는 경우 차후의 부가세정보추출이나 CO-PCA 로의 Data 이체상에 문제가 발생할 있음).

따라서 Document Principle 차후의 정보 Processing 원활하게 하는 것을 보장한다. 다만 End User 입장에서는 이러한 원칙때문에 전표입력이 기존 시스템보다 번거롭거나 복잡해지는 것으로 느낄 수도 있으므로, 전표입력을 쉽게 하는 CBO 행하기도 하는데, 재무 시스템에서도 "유형별 전표입력" 기능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다.

 

 

Down Payment (선금)

아직 공급되지 않은 제품이나 제공되지 않은 서비스에 대한 대금,선금은 반드시 다른 종류의 채권이나 채무와는 별도의 대차대조표에 기록되어야 한다. 지급한 선금 (선급급) 자산으로 기록되고 받은 선금 (선수금) 부채로 기록된다.

 

 

Down Payment Request (선금요청)

특정일자에 선급이 지급될 것을 요청하는 .

선금요청은 시스템에 별도로 저장되어 월간 차변과 대변금액을 갱신하지는 않지만 독촉프로그램과 지급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될 수는 있다.

 

 

Entry Automatic (자동입력)

거래의 종류에 따라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하고 전기하는 엔트리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해당된다.

- 매출 부가세와 매입부가세의 전기

- 환율차의 전기

- 현금할인 비용과 수입의 전기

모든 자동입력사항은 별도의 거래 개별 항목에 기록된다.

 

 

Exchange rate

통화간의 관계. 환율은 특정금액을 다른 화폐로 전환할 사용된다.

 

 

Field Status (필드상태)

개별 항목을 입력할 특정 필드가 요소인지 선택 사항인지 아니면 필요 없는 내용인지를 명시하는 표기.필드상태는 주로 총계정원장과 전기키(Posting Key) 따라 좌우된다.

 

 

Foreign Currency Evaluation (외화 평가)

외화로 전기된 자산과 부채를 현지통화로 가치를 환산하는 . 이러한 평가는 대개 미결항목수준에서 이루어 진다. 미결항목금액이 하나하나 현지 통화로 환산된다. 만일 은행 계정의 경우처럼 계정관리가 미결 항목단위로 행해지지 않을 때에는 계정 잔액을 평가한다.

 

 

General Ledger : G/L (총계정원장)

모든 총계정원장 계정들이 들어 있는 원장.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는 총계정원장에 근거하여 작성한다.

 

 

Goods issue

자재를 외부로 이동시키거나 고객에게 납품함으로서 창고재고가 감소되는 것을 나타내는 재고관리 용어.

 

 

Goods receipt

자재 접수를 가리키는 재고관리 용어. 입고는 구매오더를 참조하거나 참조하지 않고 입력된다.

 

 

Inventory management

특정자재의 지고수량 금액관리와 입고, 출고, 재고이전, 이전전기등을 포함하는 모든 재고이동관리 재고조사 활동 등을 포함한다.

 

 

Invoice (송장)

고객이 제공 받는 재화나 용역에 관한 정보를 보여 주는 전표로 재화난 용역의 종류,수량,세액 금액등에 관한 내용을 있다.

 

 

Invoice verification

공급업체 송장의 입력 확인을 지칭하는 용어. 공급업체 송장이 구매오더와 입고 Data 비교된다.

 

Journal (분개장)

회계년도 특정기간동안에 기입된 모든 사항들을 정리해 놓은 목록으로 흔히 전표 유형에 따라 분류한다. 원하는 때에 언제든지 준비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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